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370호(공주 상생형 지역일자리사업 업무협약, 2040 중장기발전게획 최종보고회, 읍면동장 1월회의, 제162차 정례브리핑 등)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547 등록일 2022-01-25

14째주 HEADLINE NEWS

 

주요 뉴스입니다.

(1) 공주 상생형 지역일자리사업 업무협약이 체결됐습니다.

(2) 2040 중장기발전계획 최종 보고회가 열렸습니다.

(3) 공주시 읍··동장의 1월 회의가 개최됐습니다.

(4) 2022년 경제도시국 업무계획,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 사업 추진 등 공주시의

새로운 소식, 잠시 후 제162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눈 내리는 어느 날, 어려운 이웃을 돕는데 써달라며 경찰 지구대 앞에 저금통과 편지를 두고 가 화제가 됐던 형제를 기억하시나요? 공주시가 지난 13일 따듯한 마음을 나눠준 형제에게 선행상을 수여했습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나눔 문화 실천을 통한 행복한 공주시를 만드는데 솔선수범한 공로를 높이 평가한다며 표창장을 전달했는데요. 게임기를 사려고 모았던 돈을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기꺼이 내놓은 형제의 예쁜 마음처럼 우리도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을 한번 돌아보는건 어떨까요?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Main News

 

#1. 공주 상생형 지역일자리사업 추진 업무협약식

(ST) 공주시 상생형 지역일자리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식이 열렸습니다.

(NA) 지난 21일 진행된 상생형 지역일자리사업 추진 업무협약식에는 김정섭 공주시장과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했는데요. 지역 상생형 일자리 확충을 위한 협력과 소통을 약속하며 협동조합 임금모델 논의, 인재양성, 행정협력 등의 구체적 사항을 상호 협의를 거쳐 추진하기로 협약했습니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공주형 일자리 추진개요 및 의의 설명과 함께 사업 추진 관련 자유토론도 진행되었습니다.

한편, 공주시는 이번 협약을 발판으로 오는 3월 중에는 ‘2022년도 일자리위원회또는 노사발전재단 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공모에도 참여할 예정입니다.

(공주 상생형 지역일자리사업 추진 업무협약 체결)

 

#2. 2040 중장기발전계획 최종 보고회

(ST) 2040 공주시 중장기발전계획 최종 보고회가 열렸습니다.

(NA) 이번에 보고된 공주시 중장기발전계획은 2040년 공주시의 미래상과 비전을 제시하고, 분야별 발전전략을 수립해 50가지 핵심 프로젝트를 발굴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는데요. 이날 보고회에서는 용역 추진사항과 비전, 분야별 발전전략과 주요 과제를 설명함은 물론, 참석자들 간의 토론 및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됐습니다.

2040 공주시 중장기발전계획은 앞으로 2월 중 세부실행계획 수립 및 부서별 단기사업 추진이 진행되며, 올해 하반기에는 추진상황 점검회의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2040 중장기발전계획 최종 보고회 개최)

#3. 1월 읍··동장 회의

(ST) 20221월 읍··동장 회의가 개최됐습니다.

(NA) 올해 첫 읍··동장 회의가 지난 21일 신관동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김정섭 공주시장 및 읍··동장 등 26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습니다. 이날 회의는 신관동 전막 별빛 휴 테마거리조성지 테마거리 브리핑을 시작으로 시민자치국, 직속기관, 담당관 등 부서 당면 사항 전달과 각 읍면동 보고, 김정섭 공주시장의 당부 말씀 등의 순으로 회의가 진행됐습니다.

(1월 읍··동장 회의 성료)

 

 

#4. 162차 정례브리핑

(ST) 162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4-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설 연휴를 맞이해 사회적 거리두기 수칙이 일부 완화 조정됐습니다. 오는 26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는 접종여부와 관계없이 4명까지만 가능했던 사적모임이 6명까지로 늘어났으며 대형마트, 도서관, 영화관, 박물관 등 상대적으로 감염 위험도가 낮은 시설 6종에 대한 방역패스 적용이 해제됐습니다. 하지만 유흥시설, 노래연습장 등 다중이용시설 11종에는 기존 방역패스 적용이 유지됩니다.

한편,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의 공주시 물량 21명분, 3주 분량이 배정되었습니다. 이에 공주시는 지난 12일 재택치료자의 먹는 치료제 투약 모의훈련을 실시해 실제 투약상황에 대비했습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4-2. 2022[경제도시국] 업무계획

(NA) 계속되는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의 어려움 속에서도 지난해 도시재생지역 특성화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수상 등의 성과를 거뒀던 경제도시국이 2022년 업무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올해 경제도시국의 네 가지 주요 업무계획 추진 분야는 기업유치 기반 조성 및 지역경제 회복, 행정수도권 시대 대비 미래성장 기반 구축, 지속가능한 역사·문화도시 조성, 도시와 농촌의 균형 있는 발전 추진으로 발표했습니다.

(2022년 경제도시국 업무계획 발표)

 

#4-3.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및 2022년 추진계획

(NA) 지난해 공주시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2021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는데요. 특히, 시민이 원하는 수요자 중심의 선제적 민원서비스 제공, 민원상담의날 및 열린시장실 운영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2022년에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기관으로 재선정 되기 위해 공주시는 유기한 법정민원 처리기한 준수율 및 단축률 제고, 민원처리 만족도 향상, 다수인 민원의 체계적 관리해소예방 등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및 2022년 추진계획 안내)

 

 

#4-4. 2022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 사업 추진

(NA) 공주시가 지난해 122022년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를 전년 대비 129명 증가한 2,783명으로 선발했습니다. 올해 선발된 참여자들은 노인일자리를 통해 건강한 사회활동과 소득창출,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예정인데요. 노인일자리 사업은 업무에 참여하는 공익형, 사회서비스형, 수익창출 기관에서 일하는 시장형으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공주시는 베이비부머 세대가 은퇴하면서 노인인구의 수가 급증하는 만큼 앞으로 노인일자리의 질적, 양적 개선과 임금 보전 등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65세 이상 어르신이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일자리 공급을 위해 다각적 홍보와 공정한 일자리 공급을 위해 매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22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 추진)

 

Closing

설 명절이 얼마남지 않았는데요.

우리모두 안전한 설 명절 보낼 수 있도록 방역수칙 철저히 지키면서

건강한 한주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번주 신바람 공주뉴스를 마칩니다.

오늘도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