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61회 (양승조 충남도지사 현장방문, 갑사지구 관광시설물, 수능시험장 격려, 웅진문학상, 공주문학지, 세계구석기공원,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701 등록일 2021-11-23

주요 뉴스입니다.
(1)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공주시를 현장방문하고 시민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2) 공주시가 갑사지구의 관광시설물 설치에 착수했습니다.
(3) 김정섭 공주시장이 수능시험장을 방문해 수험생을 격려했습니다.
(4) 제20회 웅진문학상 시상식과 공주문학지 발간기념회가 개최됐습니다.
(5) 공주 예술인 지원, 석장리박물관 세계구석기공원 조성 본격화 등 공주시의 다채로운 소식,      제153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지난 18일,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졌습니다. 입시 스트레스부터 코로나19 감염의 우려까지 겹치면서 이번 고3 수험생 여러분들과 가족들은 특히 더 힘드셨을텐데요. 수능이라는 큰 고비를 무사히 넘긴 수험생들과 그간 함께 고생했던 수험생 가족분들께 그동안의 노력에 대한 격려와 앞으로 나올 결과에 응원을 보내면서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2021 충청남도지사 시군 현장방문
(ST) 양승조 충청남도지사의 시군 현장방문이 진행됐습니다.
(NA) 민선7기 성과를 도민과 공유하고 민선 8기를 준비하기 위해 15개 시·군을 방문하고 있는 양승조 충청남도지사가 지난 19일 공주시를 찾았습니다. 가장 먼저 방문한 장소는 지난 5월 준공한 공주시 노인회관이었는데요. 읍면동 분회장들과 어르신들을 위한 충남도 주요 정책 안내와 건의사항 등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공주대학교에서 진행된 ’공주시민과의 대화‘에서 약 300여명의 참석자들과 함께 민선 7기 4년의 도정 주요성과 발표 후 충청남도와 공주시의 미래비전 논의 및 건의사항을 공유했습니다.
(2021 양승조 도지사 공주시 현장방문)

#2. 갑사지구 관광시설물 설치사업 착공식
(ST) 갑사지구 관광시설물 설치 착공식이 개최됐습니다.  
(NA) 지난 20일 공주시가 계룡면 중장리 갑사지구에 수목을 심고, 산책로를 조성하는 갑사지구 관광시설물 설치 착공식을 가졌습니다. 김정섭 공주시장과 지역주민들이 모인 가운데 사업 설명 및 축사, 테이프 커팅 등의 행사가 진행되었는데요. 이번 사업으로 갑사지구에 황토길을 조성하고 나무수국, 핑크뮬리 등의 다양한 식재를 이용한 산책로 등이 마련되어 지역주민 및 방문객들에게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갑사지구 관광시설물 설치사업 착공식 개최)

#3. 수능 시험장 수험생 격려방문
(ST) 김정섭 공주시장이 수험생 격려에 나섰습니다.
(NA) 지난 18일 치러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김정섭 공주시장과 관계공무원들이 관내 수능시험장을 수험생들을 응원했습니다. 이날 격려 행사에는 공주시 새마을부녀회도 함께했는데요. 공주시 새마을부녀회가 직접 준비한 초콜릿과 수험생들의 손을 녹여줄 핫팩을 전달하며 응원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수능 시험장 수험생 격려 방문 진행)

#4. 제20회 웅진문학상 시상식 및 제33집 공주문학지 발간기념회
(ST) 웅진문학상 시상식과 공주문학지 발간기념회가 열렸습니다.
(NA) 매년 공주를 주제로 한 작품을 공모받아 선발하는 제20회 웅진문학상 시상식과 공주문학지의 33번째 발간기념회가 지난 20일 개최됐습니다. 한국문인협회 공주지부의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웅진문학상 예선에 254명의 작품이 접수되어 54명의 작품이 본선 진출했으며 대상에는 시 유종인, 우수상에는 소설 고유미, 수필 김효운 수상자에게 영애가 돌아갔습니다. 이후 공주문학지의 33번째 발간을 축하하는 기념회가 이어져 작품 낭독 등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20회 웅진문학상 시상식 및 제33집 공주문학지 발간기념회 개최)

#5. 제153차 정례브리핑

(ST) 제153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코로나19 재난 대응 및 일상회복 지원
(NA) 지난 13일 기준 공주시의 코로나19 예방접종 현황은 전체 인구대비 1차 93.7%, 접종완료 84.9%, 추가접종은 2.5%로 나타났습니다. 18일 시작된 12~15세 소아청소년에 대한 백신 사전예약은 총 대상자 3,242명 중 39.2%인 975명이 예약했으며, 16~17세 소아청소년은 총 대상자 1,613명 중 60.4%인 975명이 1차 백신접종을 마쳤습니다.
한편, 코로나19 비상경제대책으로 그동안 개최하지 못했던 2021 산성시장 활성화 구역 경영혁신사업 공주행복프리마켓을 지난 5, 6일 이틀에 걸쳐 진행했습니다.
공주시는 ”실외기온이 내려가면서 실내활동과 모임이 잦아지는 만큼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길 당부드리며 50대 이상 연령대 및 면역력이 부족한 주민들께서는 추가접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및 일상회복 지원)

#5-2.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공주 예술인 지원  
(NA) 지난 10월 공주문화재단 설립 이후 공주시는 지역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예술인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지역예술가 초청 리사이틀 및 지역공연예술단체 정기공연 활성화 사업, 이 시대의 작가전, 갤러리 주간 사업 등의 예술분야 사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주문화예술사 발간 등 문학분야사업, 생활문화예술 활성화 등의 생활문화분야 사업이 진행 중이며 그밖에 청년예술가 지원사업을 통해 활동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 내 문화예술 관련 기관단체와의 협업사업을 개발해 관내 문화예술활성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공주문화재단은 지역 예술인들의 의견 수렴을 위해 집담회 등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고 다양한 의견을 반영한 신규 사업을 계속 개발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공주 예술인 지원 현황)

#5-3. 민선7기 평생교육 및 도서관 정책 성과 및 계획
(NA) 배움으로 성장하는 평생교육과 범시민 독서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구해온 공주시가 그동안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공주시는 현재 평생교육 기반조성의 컨트롤 타워가 될 평생학습관 건립을 추진 중이며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11개소를 설치해 평생교육사를 배치했는데요. 2020년에는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에 가입했으며, 2022년에는 총 사업비 19억원을 확보해 평생학습으로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성장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또한, 공주시는 전국 최초 전연령 이용가능한 기적의도서관 운영과 스마트 무인도서관 및 공립 작은도서관 9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년 연속 책읽는 지자체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한 공주시는 내년에도 지속적인 독서 인프라 확충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민선7기 평생교육 및 도서관 정책 성과 및 계획 발표)

#5-4. 석장리박물관 세계구석기공원 조성 본격화 
(NA) 석장리박물관이 2026년까지 세계구석기 공원을 조성합니다. 이를 위해 공주시는 2019년 조성사업을 계획하고 2020년 1기 충청남도 균형발전 시군 자율사업에 선정돼 168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는데요. 내년부터 2026년까지 석장리박물관 일원에 구석기교육원, 세계구석기체험공원, 구석기전망대 등 3가지 분야로 나누어 조성될 계획입니다.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의 ’공립박물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를 신청해 서면평가와 현장실사부터 3차 최종심사까지 모두 통과한 상태인데요. 기타 행정절차를 마치는 2022년 하반기부터 기본 및 실사설계가 시작될 계획입니다.
공주시는 ”이번 사업으로 공주시의 새로운 관광테마로 활용할 계획이며 석장리와 구석기, 금강문화를 상징할 수 있는 경쟁력있는 브랜드로 가꿔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석장리박물관 세계구석기공원 조성 진행사항 안내)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오늘도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