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54회 (백제문화제 폐막식, 무령왕릉과 왕릉원, 정신건강복지센터, 영산대재, 웅진문화대상, 공주역사인물 이철영,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079 등록일 2021-10-06

주요 뉴스입니다.
(1) 제67회 백제문화제의 폐막식이 거행됐습니다.
(2)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의 정명식이 열렸습니다.
(3) 공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입주식을 가졌습니다.
(4) 2021년 영산대재가 개최됐습니다.
(5) 15회 웅진문화대상 선정, 10월의 공주역사인물 선정 등 다양한 공주시의 소식,  제146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잠시 후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커지면서 완연한 가을이 느껴지는데요. 화창한 가을을 맞아 코스모스가 만개한 공주시의 꽃길이 눈길을 끌고 있다고 합니다. 그곳은 바로, 정안천변의 코스모스 꽃길인데요. 이는 지난 3월 의당면 새마을회와 함께 조성한 것이라 의미를 더했습니다. 메타세콰이어길과 함께 새로운 주말 나들이 장소로 주목받는 정안천변, 공주시민 여러분들도 방문하셔서 아름다운 가을을 느껴보시면 어떨까요?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제67회 백제문화제 폐막식
(ST) 제67회 백제문화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NA) 지난달 25일 시작해 9일간 진행된 제67회 백제문화제가 폐막식을 가지고 내년을 기약했습니다. 이번 백제문화제는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하이브리드형 축제로 진행됐는데요. 웅진판타지아 ‘공산성 달 밝은 밤’ 등 공연 콘텐츠는 객석과 유튜브 생중계가 동시에 이루어졌으며 ‘집콕라이브 백제골든벨’은 현장에서 30여명이 직접 참가해 온라인 참여 100팀과 열띤 경쟁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백제등불향연, 백제마을 고마촌 등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들이 준비돼 많은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지난 3일 미르섬 주무대에서 열린 제67회 백제문화제 폐막식은 크로스오버 국악공연으로 시작해 공식 행사인 하이라이트 영상 상영, 감사패 전달, 폐막선언 등의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제67회 백제문화제 성료)

#2.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 정명식
(ST) 무령왕릉과 왕릉원의 정명식이 개최됐습니다.
(NA) 공주 송산리 고분군이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으로 지정명칭을 변경하고 지난 29일  김정섭 공주시장과 웅진동 주민 등 약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명식을 가졌습니다. 이날 행사는 대붓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내빈 소개, 김정섭 공주시장의 기념사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는데요. 무령왕릉은 고대 왕릉 중 유일하게 무덤의 주인을 확인할 수 있는 무덤으로 공주시는 “송산리 고분군이 백제왕릉임을 명확히 하는 중요 유적으로서, ‘무령왕릉’이 포함된 이름으로 사적 명칭을 변경해 인식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위상을 높이고자 정명식이 추진되었다”고 밝혔습니다.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 정명식 개최)

#3. 정신건강복지센터 준공 및 입주식
(ST) 공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준공되어 입주식을 가졌습니다.
(NA) 공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지난 28일 입주식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이전으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이용자들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높였는데요. 산성동 시내버스터미널 인근에 위치한 공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한 전용프로그램실과 3개의 심리상담실 및 회의실로 갖추어 독립적이고 안정된 상담이 가능하도록 구성했습니다.
공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새보금자리에서 자살예방사업, 중증정신질환 관리 및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증진사업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예정입니다.
(공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준공 및 입주식 개최)

#4. 2021년 영산대재
(ST) 공주시가 2021년 영산대재를 봉행했습니다.
(NA) 지난 30일 제67회 백제문화제 주무대에서 펼쳐진 2021년 영산대제는 공주시사암연합회의 주관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영산대재는 고려시대부터 내려오는 범패라는 노래와 악기연주, 춤이 어우러져 극락세계의 한 장면을 재현하며, 백제를 지키기 위해 희생된 무명장졸들을 추모하고 국가의 행복을 기원하는 행사입니다.
(2021년 영산대재 봉행)

#5. 제146차 정례브리핑

(ST) 제146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지난 28일 기준 공주시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진행상황은 전체 인구대비 1차 접종 88,6%, 2차 접종은 59.6%로 집계되었습니다.
4분기 접종계획에 따르면, 11월 14일까지 예약된 2차접종의 경우 기존 6주 간격에서 4주 혹은 5주 간격으로 조정됩니다. 동일 의료기관, 동일 요일로 일괄 조정되며, 접종예정자들은 변동된 일정 확인 후 접종 진행이 필요합니다. 또한 10월부터 12~17세 소아청소년에 대한 예방접종이 시작되는데요. 본인 또는 대리예약을 통해 사전예약 후 보호자 동의를 기반으로 위탁의료기관에서 진행됩니다.
더불어 10월 8일부터 임신부 사전예약을 시작하며 추가접종의 경우 10월부터 고위험군인 면역저하자, 60세이상 고령층 등에 우선 시행됩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5-2. 제15회 웅진문화대상 선정
(NA) 공주 웅진문화대상의 제15회 선정자가 발표되었습니다. 웅진문화대상은 1995년 최초로 수상자를 선정하여 지난 14회까지 격년제로 시상이 이루어졌는데요. 이번 제15회 웅진문화대상은 최종 세 개 부문에 일곱 명의 후보자가 추천되었고, 10명의 심사위원이 참여해 심사를 진행했습니다.
지역사회개발 부문 수상자는 엄영신 사단법인 공주시새마을회 사무국장, 교육・문화 부문은 임동식 화백, 특별상 부문은 임태혁 선수가 수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제15회 웅진문화대상 선정 발표)

#5-3. ‘2021 공주 시민의 날’ 기념식 개최
(NA) 10월 5일 ‘시민과 함께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주제로 문예회관 대공연장에서 ‘공주 시민의 날’ 기념식이 개최됩니다.
2021 공주 시민의 날 행사는 공주시 충남 연정국악단의 가야금 3중주 축하공연으로 막을 열어 크게 1, 2부로 나누어 진행될 예정입니다. 1부에서는 시민대표의 ‘공주 시민헌장’ 낭독과 웅진문화대상의 시상식이 이루어지고 2부에서는 19년 만에 새롭게 발간하는 ‘2021 공주시지’의 발간 기념식이 진행되는데요. 발간 기념식은 시지 편찬 경과보고 및 유공자 표창 후 공주시지 독서릴레이와 무령왕 동상 기억상자 봉입식 순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2021 공주 시민의 날’ 기념식 개최)

#5-4. 공주~세종 BTR 22년 정부예산(안) 반영
(NA) 공주~세종 광역 BRT 구축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BRT체계시설 기술기준 적합여부’ 심의에서 “적합”으로 통과되어 22년 정부예산에 최종 반영됨에 따라 사업시행이 더욱 공고해졌습니다. 공주~세종 BTR 사업은 2025년 운행을 목표로 개발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공주~세종정부청사간 이동 시간이 버스이용 60분에서 30분 가량 단축될 것으로 예상되며, 광역교통체계가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공주~세종 BTR 22년 정부예산 반영으로 사업 박차 가해)

#5-5. 제67회 백제문화제 중간보고 및 방역대책
(NA) 지난 25일 개막한 제67회 백제문화제가 28일까지 약 6만여명이 방문을 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방역을 최우선으로 운영된 축제인 만큼, 먹거리 판매와 체험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형태로 진행되었는데요.
행사장 방역을 위해 발열체크, 명부작성, 손소독 등을 진행하고 스티커를 배부해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행사장내 밀집도를 낮추기 위한 노력도 함께 진행됐습니다.
(제67회 백제문화제 중간보고 및 방역대책 발표)

#5-6. 10월의 공주역사인물, 유림 독립운동가 이철영
(NA) 공주시가 10월의 공주역사인물로 유림 독립운동가 이철영 선생을 선정했습니다. 이철영 선생은 공주에서 태어난 기호유학의 대표적인 유학자 이유태 선생의 9대손이기도 한데요. 이철영 선생은 마을마다 서당과 학숙을 열어 일제의 침략에 대응하기 위해 대책을 강구했으며 호적신고를 강요하는 일제에 끝까지 거부하며 일본의 만행을 통렬히 비난하는 ‘치일국정부서’, ‘재치일국정부서’를 일제에 보내기도 했습니다.
공주시는 구한말 최고의 유학자이자 일제에 항거한 독립운동가인 이철영 선생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2021년 10월의 역사인물로 선정했습니다. 
(10월의 공주역사인물, 이철영 선생)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오늘도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