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30회(어르신 건강걷기, 개방형 읍면동제, 농촌일손돕기,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024 등록일 2021-04-21

주요 뉴스입니다.
(1) 코로나19 극복을 기원하는 어르신 건강 걷기대회가 열렸습니다.
(2) 개방형 읍면동제를 시범 시행중인 중학동에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방문했습니다.
(3) 공주시 농촌일손돕기 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4) 민선7기 경제분야 공약 이행률 발표, 학교급식 지역식재료 공급확대 방안 등 공주시의 다양한 소식, 제124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자세하게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지난주부터 정부의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가 시행됨에 따라 공주시에서도 실내 공간 마스크 착용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사방이 외부와 분리된 곳이라면 모두 실내로 포함된다고 하는데요. 4차 대유행의 경고등이 켜진 지금, 또 한 번의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시민 여러분 모두가 노력해 주시길 바라며,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어르신 건강 걷기대회
(ST) 공주시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어르신 건강 걷기대회를 개최했습니다.
(NA) "코로나 극복"을 테마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지난 16일 공주시 노인종합복지관을 시작으로 제민천길에서 풀꽃문화관 코스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노인학대예방 및 인권존중 캠페인 등의 부대행사도 진행되었는데요. 이번 걷기 운동을 통해 어르신의 기초 체력을 키우고 신체활동을 강화해 보다 건강한 노년생활을 지속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어르신 건강걷기 대회 개최)

#2. 중학동(개방형 읍면동) 도지사 방문
(ST) 공주시 개방형 읍면동장제를 시행 중인 중학동에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방문했습니다. 
(NA) 개방형 읍면동장제는 행정에 대한 주민의 참여를 확대하고, 마을주민의 손으로 읍면동장을 선발해 임용하는 제도인데요. 공주시 중학동은 지난해 당진시 신평면과 함께 충청남도의 개방형 읍면동장제 시범사업지로 선정됐습니다.
이번 방문은 개방형 읍면동장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제도 정착 상황을 점검하고 전홍남 중학동장의 21년 주요 업무계획과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 개방형 읍면동제 시행중인 중학동 방문)

#3. 봄철 농촌일손돕기
(ST) 공주시가 2021년 농번기를 맞아 농촌일손돕기에 나섰습니다.
(NA) 농촌 고령화와 코로나19로 인해 외국 인력 도입이 어려워 농촌 일손을 돕는 손길이 부족한 상황인데요. 이에 공주시는 농업기술센터와 각 읍면동 농협에 농촌일손돕기 창구를 마련해 운영하고, 일손 돕기를 희망하는 개인, 기관 등과 농가를 연결해 인력수급난 해소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2021년 봄철 농촌일손돕기 실시)

#4. 제124차 정례브리핑
(ST) 제124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4-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및 추진
(NA) 공주시 예방접종센터가 지난 15일 개소함에 따라, 6개 읍면동 9,964명의 75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백신 물량에 따라 순차적으로 예방접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코로나19 4차 유행을 막기 위해 증상 여부와 관계없이 공주시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주말, 공휴일을 포함하여 9시부터 18시까지 코로나19 무료검사가 가능합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4-2. 민선7기 경제분야 공약 이행률 82%
(NA) 공주시가 민선7기 100대 공약 중 경제분야의 추진 내역을 발표했습니다. 4월말 현재 100대 공약 중 50건을 완료하였으며, 전체 공약 이행률은 82.1%입니다.
특히 이날 발표된 경제분야에서는 충남 최소 공주 페이 발행, 밤축제 활성화, 차세대 청년농업인 육성 등의 공약이 완료되었음을 알렸습니다. 공주시는 앞으로 동현지구 스마트창조도시 조성, 건강먹거리 순환체계 구축, 남공주 산단 조기 조성 등의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선7기 공약이행률 발표)

#4-3. 학교급식 지역식재료 공급확대 방안  
(NA) 2020년도 공주시 학교급식 식재료 중 지역농산물 사용비율이 약 49%로 나타났습니다. 공주시는 안전하고 우수한 지역식재료 공급을 통해 우리지역 학생 건강 증진을 목표로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무상급식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공주시는 올해 학교급식에 사용될 지역식재료 공급을 작년보다 10% 상향해 진행할 것을 밝혔습니다.
(학교급식 지역식재료 공급 확대)

#4-4. 장애인 돌봄체계 구축 지원사업 확대 추진
(NA) 공주시가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공주시의 장애인 돌봄체계 구축 확대를 발표했습니다.
2021년 장애인 복지분야 예산이 작년대비 42억 확대된 총 333억 8600만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장애인단체와 장애인복지시설지원 및 장애인 콜택시 6대 추가, 가족지원센터 운영 등 장애인 일자리 지원사업 등을 추가 진행할 예정입니다.
공주시는 “우리시에 맞는 통합적인 돌봄체계 구축으로 장애인복지 정책을 개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장애인 돌봄체계 구축 지원사업 확대 추진 발표)

신바람 공주뉴스,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감사합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