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26회(공주 예술인회관, 어르신 교통안전 업무협약, 독거노인 스마트돌봄장치, 송산리고분군 고유제,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890 등록일 2021-03-23

주요 뉴스입니다.
(1) 공주 예술인회관이 완공되어 15일 개관식을 가졌습니다.
(2) 공주시가 어르신 교통 안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3) 새롭게 임명된 이장, 통장의 역량 강화 실무 교육이 진행됐습니다.
(4) 독거노인을 위한 스마트돌봄장치 구축 방문 시연이 이루어졌습니다.
(5) 공주시가 송산리고분군 발굴조사 고유제를 치렀습니다.
(6) 공주시 ’시민회의‘개최, 평생학습도시 재지정 준비 등 다양한 소식, 제 120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자세하게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15일부터 재운영 된 공주시 공공자전거, 이용해보셨나요? 시민 여러분의 편안한 자전거 생활 환경 조성을 위해 공주시가 자전거 보험에 가입을 했다고 합니다. 이번 주말, 건강을 위해 신관시민자전거 대여소를 한번 이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예술인회관 개관식
(ST) 공주 예술인회관이 지난 15일 개관식을 가졌습니다.
(NA) 간소하게 진행된 이번 개관식에는 김정섭 공주시장 등 주요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직접 준비해 온 도서를 소개하고 기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공주 예술인회관은 예술에 관심을 가진 시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충남 최초의 예술 전문 도서관으로서 독서, 교육, 문화 및 예술 특화 문화사랑방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데요.
김정섭 공주 시장은 이날 개관식에서 “공주 예술인회관이 시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과 지역 예술 활성화에 주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공주 예술인회관을 통한 문화예술 소통 공간 마련)

#2. 어르신 교통안전을 위한 업무협약식
(ST) 공주시와 유관기관이 어르신 교통안전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습니다.
(NA) 이번 협약식은 교통약자인 노인들의 안전을 보장하고자 진행 되었는데요,
공주시는 노인보호구역 설치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예산 지원하고 대한노인회는 경로당 순회 안전 교육 진행, 공주경찰서는 교통안전 교육 및 협약 기관 참여 캠페인을 통해 홍보 활동을 하는 등 각 기관에서는 노인교통안전 보장을 위해 필요한 역할을 수행하기로 논의하였습니다.
(어르신 안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3. 신규 이.통장 역량강화 교육
(ST) 2021년 임명된 신규 이·통장의 역량강화 교육이 진행됐습니다.
(NA) 이날 교육은 신규 이통장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정섭 공주시장의 표창장 전달, 내빈 인사말씀, 강의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주요 교육 내용으로는 공주시 정책 및 이·통장의 역할 안내, 업무 메뉴얼 활용 방법, 스마트 소통넷, 스마트 마을방송 이용 방법 등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공주시는 이번 교육을 통해 신규 이·통장의 업무 수행을 위한 기본 소양 증진 및 업무 숙지를 통한 주민소통 능력 강화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신규 이,통장 역량강화 교육 진행)

#4. 독거노인 스마트 돌봄 장비 구축 가구 방문시연
(ST) 공주시가 독거노인 스마트 돌봄 장비 장치 구축 가구를 방문해 기기를 시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NA) 김정섭 공주 시장은 지난 15일 독거노인가정을 방문해 스마트 돌봄 장비 구축 현황을 점검하고 장비시연을 통해 어르신의 장비 활용을 돕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스마트 돌봄 장비는 응급 호출기와 화재 감지기, 활동량 감지기 등의 최신 ICT 기술을 접목한 기기로서 응급 상황 발생시 해당기관에 실시간으로 위험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투약시간 알림 등의 부가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공주시는 현재까지 240여대의 스마트 돌봄 장비 설치를 완료 하였고 다음달 이후 100대의 장비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독거노인 스마트 돌봄 장비 구축 가구 방문 및 시연 진행)

#5. 송산리고분군 발굴조사 고유제
(ST) 지난 19일 송산리고분군 발굴조사 고유제가 진행됐습니다.
(NA) 이날 행사는 사업 경과 보고, 고유제 선언, 헌화, 시삽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는데요, 이번 고유제는 최대 2039년까지 진행될 공주 송산리고분군 발굴조사의 성공을 기원하고, 발굴조사의 시작을 백제왕에게 알린다는 뜻으로 준비되었습니다.
공주시는 송산리고분군 발굴조사 고유제를 통해 “지역민의 관심을 높이고 공주시민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송산리고분군 발굴조사를 위한 고유제 거행)

#6. 제120차 정례브리핑
(ST) 제120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6-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및 추진
(NA) 지난 16일부터 진행된 공주시 1차 백신 접종이 91%의 접종률을 나타냈습니다. 현재 대상자 중 3,001명이 접종을 완료하였으며, 이상반응이 신고된 사례는 7건이었지만, 특이사항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3월 22일 이후에는 질병관리청의 발표에 따라 65세 이상 접종 대상자에게 백신 접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조치가 오는 28일까지 연장되며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도 유지됩니다. 공주시는 “현재 지속적으로 산발적인 집단 감염이 발생되고 있는 만큼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봄철 나들이 계획을 고민하시는 시민들에게 개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코로나19 1차 접종 결과)

#6-2. 공주시 ’시민회의‘ 코로나19 경제위기 해법 모색
(NA) 제2차 공주시 시민회의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해법 모색을 주제로 열립니다.
공주시 시민회의는 다양한 경제 주체의 의견을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에 적극 반영하고자 마련됐는데요.
이번 2차 회의는 지역 생산제품 우선구매, 화훼농가 꽃 소비운동 등 1차 회의에서 진행된 내용에 대한 결과보고와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토론 및 애로사항 청취 등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공주시는 매월 시민회의를 개최해 다양한 시민의견을 수렴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제2차 공주시 시민회의 개최)

#6-3. 공주시 평생학습도시 재지정 준비 박차
(NA) 공주시가 시민의 학습권 보장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평생학습도시 사업 재지정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4년마다 주기적으로 성과평가를 진행하는 평생학습도시 사업은, 사업추진체계, 사업운영, 사업성과 등 3개 영역 20개 세부평가지표로 평가를 진행하는데요. 공주시는 이를 위해 공주시 평생학습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강북평생학습센터, 반포면평생학습센터 등 2025년까지 6개소를 단계적으로 추가 설치할 예정입니다.
(평생학습도시 재지정 평가 준비)

#6-4. 꼭 필요한 농업기계, 공주시에서 빌려드립니다!
(NA) 공주시가 농업인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농기계 임대사업을 시작합니다.
현재 공주시가 보유한 임대 농업기계는 총 88종 757대이며, 노후 농기계 교체를 위해 41종 82대를 추가 구입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여성 농업인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여성친화형 농기계도 구비예정이며, 새로 구매한 농기계에 대한 교육 및 농업기계 사용 안전교육 또한 강화될 예정입니다. 또한, 지난해부터 시행되었던 임대료 반값 정책이 올해 6월 말까지 연장될 예정입니다. (수정 대본)
(공주시 농기계 임대사업 추진)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더 좋은 소식 가지고 다음주에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