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24회(어르신 친화도시, 고맛나루쌀, 이라크 선적, 책읽는 지차체 대상, 등교맞이 행사, 3.1절, 기업투자유치 촉진위원회,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899 등록일 2021-03-09


주요 뉴스입니다.
(1) 공주시가 어르신 친화도시 조성 원년을 선포했습니다.
(2) 고맛나루 쌀의 이라크 수출 선적식이 열렸습니다.
(3) 제5회 책읽는 지자체 대상 시상식이 진행됐습니다.
(4) 김정섭 공주시장이 등교맞이 행사를 통해 학생들을 격려했습니다.
(5) 제102주년 3.1절 기념식이 거행됐습니다.
(6) 공주시 기업투자유치 촉진위원회 출범, 제24회 신바람 정책톡톡 개최 등 공주시의 다양한 소식, 제118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는데요.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만큼, 아직 긴장의 끈을 놓을 수없겠죠. 내 이웃과 가족을 위해 코로나19가 종식되는 그 날까지 더욱 철저히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시길 바라며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Main News
#1. 어르신 친화도시 조성 원년 선포 및 협약식
(ST) 공주시가 올해를 ’공주형 어르신 친화도시 조성 원년‘으로 삼고 선포식을 가졌습니다.
(NA) 지난 3일 진행된 선포식에는 대한노인회 공주시지회 등 관련 단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고령친화도시 조성 협약식‘이 진행됐습니다.
공주시는 이날 어르신을 위한 특화사업 중점 추진 계획으로 전국 최초 어르신 놀이터 조성, 경로당 무료 중식 제공 등의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공주시 어르신 친화도시 원년 선포)

#2. 고맛나루 쌀 이라크 수출 선적식
(ST) 공주시 고맛나루 쌀 16톤이 2021년 첫 이라크 수출길에 올랐습니다.
(NA) 김정섭 공주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고맛나루 쌀 이라크 수출 선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고맛나루 쌀은 2019년부터 두바이, 이라크 등으로 활발하게 수출되고 있으며, 공주시는 앞으로도 고맛나루 쌀의 수출 물량 확대 및 유통경로 다변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21년 고맛나루 쌀 이라크 수출 선적식 진행)

#3. 제5회 책 읽는 지자체 대상 시상식
(ST) 공주시가 제5회 대한민국 책 읽는 지자체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NA) 공주시는 언택트 시대에 부응하는 독서환경 조성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아 지난 3일 국민독서문화진흥회가 공주 시청에 방문해 상을 전달했습니다.
공주시는 지난해 독서코칭 북콘서트, 비대면 도서대출 서비스 등의 다양한 독서진행사업을 추진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공주시 제5회 대한민국 책 읽는 지자체 대상 수상)

#4. 2021년도 등교맞이 행사
(ST) 지난 2일 2021학년도 개학에 따른 등교맞이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NA)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오랜만에 등교하는 학생들을 격려하기 위해 준비됐습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신월초등학교를 직접 찾아 학생들을 맞이하며, 마스크, 손 소독제 등을 학생들에게 직접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21년도 등교맞이 행사 진행)

#5. 제102주년 3.1절 기념식
(ST) 3·1운동 102주년 기념식이 거행됐습니다.
(NA) 이날 기념식은 헌화 및 참배, 만세 삼창 등의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기념식에서 “총 16회에 이르는 공주지역 만세운동은 12개면에서 1만여 명이 참여한 대중 운동이었다”며 “선열들의 큰 뜻을 가슴에 새기고, 후손들이 자랑스러워 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제102주년 3.1절 기념식 거행)

#6. 제118차 정례브리핑
(ST) 제118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6-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및 추진
(NA) 공주시가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을 발표했습니다.
공주시는 1차로 1,600명분의 백신을 배정받았으며, 지난달 26일부터 요양병원 입소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예방 접종을 시작했습니다.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경미한 발열 등의 일부 면역 반응은 모두 정상적인 면역형성과정으로 정부 발표사항에 따라 안심하셔도 됩니다. 공주시는 이상반응 관리팀을 구성하여 접종완료자에 대한 모니터링을 접종 후 7일간 매일 실시 중에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

#6-2. 공주시 기업투자유치 촉진위원회 출범
(NA) 지난 26일 공주시는 기업투자유치 촉진위원회를 출범하고 체계적인 기업유치 방안 마련에 나섰습니다.
위원회는 투자유치 및 기업유치 전략 발굴, 위원회 참여 및 활동 등에 대하여 자문 및 실행을 통해 공주시 기업유치에 실효성을 갖추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공주시 기업투자유치 촉진위원회 출범해)

#6-3. 공주시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추진
(NA) 공주시는 지역 사회 거점 공간 네트워크화를 통한 도시 활력 부여의 일환으로 공주시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추진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공주시 복합커뮤니티센터는 구 KBS 공주사업소 부지에 지하1층 지상5층의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며, 본 센터를 통해 청소년들의 문화, 여가 및 진로 체험 활동 공간을 확충할 뿐 아니라 지역 사회 거점공간 조성을 통한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의 초석이 될 전망입니다.
(공주시 복합커뮤니티센터 추진계획 발표)

#6-4. 농업·농촌 혁신발전위원회 회의 개최 결과
(NA) 공주시가 2021년 농업·농촌 혁신발전위원회 상반기 정기회의 개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우리지역 축산 농가의 부숙 된 퇴비를 고품질화하여 직접 우리지역 시설 재배 농가에 공급하는 유통 체계를 마련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또한, 농업인 복지 차원의 농업인 사무실 필요성 제기, 공주시만의 차별화된 4050 귀농,귀촌 정책 강구 등이 논의되었으며 정기회의에서 제안된 내용은 3월 중 임원 회의를 통해 발전시켜나갈 예정입니다.
(농업, 농촌 혁신발전위원회 상반기 정기회의 결과 발표)

#6-5. 제24회 신바람 정책톡톡 [반려동물 인식전환 및 동물복지 향상] 개최
(NA) 공주시는 반려동물 인식전환 및 동물복지 향상을 주제로 11일 농업기술센터에서 공주시 유튜브채널을 통해 실시간 중계할 예정입니다.
이번 토론회는 반려동물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커짐에 따라 문제점을 짚어보고 정책에 반영하고자하며,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개선과 구조된 동물에 대한 환경 개선 방안 등을 논의하고, 동물복지 향상을 도모하고자 개최될 예정입니다.
(제 24회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 개최)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오늘도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