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19회 (군밤축제, 군밤 골든벨, 알밤요리 UCC공모, 고맛나루장터, 2월 공주 역사인물,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206 등록일 2021-02-02

HEADLINE NEWS
(NA) 주요 뉴스입니다.
(1) ‘겨울공주 군밤축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 중 하나인 집콕! 군밤 골든벨이 지난 1월 30일 열렸습니다.
(2) 공주밤을 활용하여 다양한 요리 경연을 펼치는 ‘공주알밤 요리 방법 UCC공모전 수상 및 요리 재현’도 진행됐습니다.
(3) 공주시가 최근 발생한 지역 확진자 중 절반 이상은 가족 간 접촉에 의한 감염이라며, 선제적 검사를 받을 것을 시민들에게 당부했습니다.
제113차 정례브리핑 통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OPENING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공주시가 설 명절을 앞두고 농/특산물 온라인 판매 쇼핑몰인 ‘고맛나루장터’ 할인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공주시 특산물 및 밤 가공식품, 반찬류 등 93개 품목을 최대 38%까지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이벤트 기간 구매 회원에게 결제 금액의 3%를 마일리지로 적립해주는데요.
기간은 오는 2월 10일까지니까요.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Main News
#1. 집콕! 군밤 골든벨
(ST) 중부권 최대 겨울축제인 ‘겨울공주 군밤축제’가 올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을 통해 지난 1월 29일 부터 31일까지 3일간 열렸는데요.
공주시가 온라인 퀴즈대회 ‘집콕! 군밤 골든벨’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NA) 온라인 퀴즈대회 ‘집콕! 군밤 골든벨’은 지난해 열린 백제문화제에서 큰 호응을 얻었던 온라인 퀴즈 프로그램을 응용한 것으로 지난 1월 30일 오후 5시에 개최됐는데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등으로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에 접속하여 사회자가 출제하는 공주밤과 백제 역사 등을 주제로 한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공주시는 사전에 골든벨에 참여할 선착순 100팀을 모집했고, 축제 당일 뜨거운 승부를 가린 결과, 1등 100만원, 2등 50만원, 3등은 30만원 상당의 공주페이를 지급받았습니다.
(겨울공주 온라인 군밤축제 ‘집콕 골든벨’, 큰 호응)

#2. 공주알밤 요리방법 UCC 공모전
(ST) 퀴즈뿐 아니라 공주밤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 방법을 엿볼 수 있는 공주알밤 요리 방법 UCC공모전도 진행됐습니다.

(NA) 공주알밤 요리방법 UCC 공모전은 공주알밤을 구매한 후 본인이 개발한 요리 방법을 유튜브에 올리는 방식인데요.
지난 1월 26일 공모전 신청을 마감했고, 군밤축제 당일, 총 38개 팀이 뜨거운 경쟁을 펼쳤습니다.
공주시는 공모 참가자 중 우수작을 선정해, 대상 1팀 100만원, 금상 2팀 70만원, 은상 3팀 50만원, 동상 4팀 30만원을 지급했으며, 1위팀의 요리법은 공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라이브로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공주알밤 요리 방법 UCC공모전 열려)

(녹취)
김도균 (공주알밤 요리방법 UCC 공모전 수상자)
저희가 공주 알밤을 자주 사 먹고 있는데 때마침 이런 대회가 있어서 참여하게 돼서 수상도 했고, 우리 가족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습니다.
유튜브랑 언택트로 (진행)해서 참신한 대회라고 생각을 했고요.
비대면으로 이렇게 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NA)이외에도 일반밤, 옥광밤, 깐밤 등 3종류의 공주 알밤이 10%가량 저렴하게 판매되는 실시간 알밤 판매행사도 진행됐는데요.
공주시는 “코로나19 속 관광객의 안전을 위해 이번 군밤축제를 온라인으로 전환했으며 시민들이 집에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준비했다”라고 밝혔습니다.
(공주알밤 온라인 판매행사도 진행)

#3. 제113차 정례브리핑
(ST) 제113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3-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공주시가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선제적 검사를 받을 것을 당부했습니다.
공주시는 “최근 발생한 지역 확진자 중 절반 이상이 가족 간 접촉에 의한 감염”이라며 “가족 구성원 중 증상 발현 또는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반드시 검사를 받아 가족 간 확산이 더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직장 등에서도 선제적 검사에 적극 동참에 달라”고 강조했는데요.
최근 일가족 감염 확산이 발생함에 따라 공주시는 유관기관 긴급대책 회의를 개최했으며, 주요 방역강화 대책방안으로 시민 다수가 이용하는 16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농업기술센터, 보건소 등에 열화상 카메라를 구비하고 방역물품을 지원하는 등 협업체계를 재정비하도록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공주시는 아울러 올바른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개인위생 관리 등 가정 내 감염 예방 수칙을 시 홈페이지와 SNS, 읍/면/동 밴드 등에 게시하는 등 적극적인 실천을 당부했습니다.
(코로나19 대응 현황 보고)

#3-2. 2021년 농업기술센터 업무 계획
(NA) 심규덕 농업기술센터 소장이 2021년 농업기술센터 업무 추진방향을 발표했습니다.
심 소장은 올해도 코로나19 장기화로 농업 분야 전반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농업 분야 뉴딜사업 등 침체된 농업경제를 살리기 위한 지원 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를 위해 농업인 대의기구인 ‘농업/농촌 혁신발전위원회’역할을 재정리해 실질적인 농정참여와 소통강화에 나서고, 농어민수당 91억 원, 공익형 직불제 190억 원 등을 지원해 농가 기본소득 향상에 나설 방침입니다.
또한 스마트팜 영농 확대 및 드론 활용을 통한 벼 병해충 공동방제 등 미래 농업 육성에도 주력할 계획인데요.
특히 오는 7월 준공을 앞둔 푸드통합지원센터는 공주휴게소 로컬 푸드 직매장 구축, 유통정보공유 플랫폼 구축 등 유통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함으로써 건강한 먹거리 제공 및 농가 소득 증대에 앞장설 예정입니다.
(2021년 농업기술센터 업무 계획 보고)

#3-3. 2월의 공주 역사 인물, 김옥균
(NA) 공주시가 2월의 역사 인물로 근대화를 통해 조선의 개혁을 시도한 개화사상가, 김옥균을 선정했습니다.
김옥균은 정안면 광정리 감나무골에서 태어난 조선의 개혁의 꿈 꾼 개화사상가로, 1869년 개화사상의 시조 박규수를 만나 개화사상을 배웠고 개화파를 조직했는데요.
이후 1872년에는 알성문과에 장원으로 급제했으며 1884년 청나라와 프랑스의 전쟁에서 청나라군의 패배가 지속되자 때를 틈타 조선을 근대적 국가로 탈바꿈하려는 목적으로 갑신정변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공주시는 “근대화를 통해 조선을 개혁하고 부국강병을 이루고자 했던 김옥균 선생의 생애와 업적을 기리기 위해 2월의 역사 인물로 선정했다”며 “관련 학술 세미나를 2월 중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아울러 김옥균 선생 유허 보존 및 정비를 위해 안내판 설치와 문화재 보호구역을 추가 지정했으며, 체계적인 유허지의 복원 및 정비사업 추진을 위한 종합정비 계획도 수립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공주시, 2월의 역사인물 ‘김옥균’ 선정)

클로징 멘트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오늘도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서수현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