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공주뉴스 293호(마을발전 토론회, 하반기 업무계획 보고, 무령왕 탄신제, 코로나19 대응현황, 백제문화제, 공산성 방문자센터)

작성자 소통정책팀  조회수 892 등록일 2020-07-28




HEADLINE NEWS

(NA) 주요 뉴스입니다.

(1) 2020 하반기 읍면동 마을 발전 토론회가 금학동, 의당면, 신풍면, 반포면, 탄천면에서 각각 진행됐습니다.

(2) 부서별 주요 업무계획을 논의하는 2020년 하반기 업무계획 보고회가 열렸습니다.

(3) 공주시가 제19회 무령왕 탄생제를 개최했습니다

(4) 제66회 백제문화제 축소 개최, 공산성 방문자센터 개관 등 제87차 정례브리핑 통해 알아봅니다. 잠시 후 전해드리겠습니다.



OPENING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계속되는 생활 속 거리두기와 더운 날씨로 인한 마스크 착용, 많이 불편하실 텐데요.

그래도 올바른 마스크 착용은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슬기로운 일상생활 중 하나인 만큼 마스크 착용 생활화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첫 소식 시작합니다.



Main News

#1. 2020 하반기 읍면동 마을 발전 토론회

(ST) 시민이 토론회 주체가 되어 마을의 미래 발전 방안을 강구하는 2020 하반기 읍면동 마을 발전 토론회, 이번에는 금학동을 포함한 5개 지역에서 열렸습니다.



(NA) 이번 주 마을 발전 토론회는 금학동, 의당면, 신풍면, 반포면, 탄천면을 대상으로 진행됐습니다.

금학동 마을 발전 토론회 주제는 금학생태공원 활성화 방안, 금학동 행정복지센터 신축 이전 방안 등이었으며, 의당면은 5개년 종합발전계획, 신풍면은 유해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 최소화 방안, 지역농산물 최저자격 보장 지원 등에 관해 논의했습니다.

또한 반포면과 탄천면에서도 동학사 가로수길 경관조명 설치와 탄천면 생태 공간 조성사업 등 마을 발전 활성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공주시는 주민이 자체적으로 선정한 토론회 주제들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이번 마을 발전 토론회가 공주시와 주민 모두에게 뜻깊은 시간인 것 같다고 말하며 주민들 스스로가 문제 해결의 중심에 서서 시정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 2020 하반기 업무계획 보고회

(ST) 2020 하반기 업무계획 보고회는 하반기에 추진할 새로운 미래비전과 신규사업을 계획함으로써 공주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보고회인데요.

지난 17일 개최한 2020 하반기 업무계획 보고회가 24일을 끝으로 마무리됐습니다.



(NA) 공주시는 지난 17일 상반기 업무 추진 성과를 확인 및 점검하는 시간에 이어 20일부터 24일까지 개별 부서들을 대상으로 ‘2020 하반기 업무계획 보고회’를 가졌습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부서별 핵심 사업을 점검하고 하반기에 추진할 중점 실행 사업 계획을 듣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특히, 시민자치국과 경제도시국 등 각 주요 부처들은 코로나19에 대응해 시민안전 확보, 경제 활성화 대책 및 대규모 현안 사업 추진 여건 조성 등 하반기 정책 여건과 추진 방향을 보고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반기 성과 목표와 세부적인 추진 계획들을 밝혔습니다.

공주시는 이번 보고회를 통해 민선 7기 후반기를 성공적으로 완성할 수 있도록 집중할 뿐 아니라 시민들이 체감하는 혁신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3. 제19회 무령왕 탄생제

(ST) 공주시가 지난 21일 무령왕릉 백제 연못에서 제19회 무령왕 탄생제를 개최했습니다.



(NA) 이날 행사에는 공주 향토문화 연구회와 국립 공주 박물관회, 백제포럼 회원 등이 참석했습니다.

공주 오카리나 앙상블의 오카리나 연주로 시작된 행사는 무령왕 노래와 무령왕 시 낭송이 연이어 진행됐는데요.

특히 무령왕 아리랑과 백제춤을 참석자들과 함께 실시해 행사에 의미를 더했습니다.



공주시는 무령왕릉에서 무령왕 탄생제를 개최하게 되어 더욱 의미가 깊다며, 무령왕 동상 건립도 원활히 추진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4. 제87차 정례브리핑

(ST) 제87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4-1. 코로나19 대응

(NA) 공주시가 지역 내 코로나19 대응 현황을 발표했습니다. 공주시는 지역 내 발생한 4명의 확진자가 모두 퇴원했으며 현재 관리 중인 해외 입국자와 접촉자 중에서도 다행히 유증상자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공주시는 매주 수요일 일제 소독의 날 캠페인을 실시하고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마스크를 배부하는 등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한 생활 방역 홍보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아울러 공주시는 지난 20일부터 공주시 노인종합복지관을 운영 재개하였는데요. 보건복지부 지침을 준수하여 1단계는 방역 및 감염병 관리대책 점검 후 10명 이내 소규모 실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2단계는 10명 이내 소규모 실내 프로그램 분반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4-2. 제66회 백제문화제 축소 개최

(NA) 공주시가 중앙재해대책본부의 행사 운영 지침 강화와 집단행사 위험도 평가 지침 준수 등을 따라 올해 ‘제66회 백제문화제’를 축소하고 비대면-온라인 중심으로 개최하기로 했다고 알렸습니다.

올해 백제문화제는 횟수의 순연 없이 ‘제66회 백제문화제’로 정하고 기간은 9월 26일부터 10월 4일까지 9일간 진행되는데요.

충남도, 공주시, 부여군, (제)백제문화제재단과의 논의 끝에 전염병의 비말 전파가 적은 제례 위주 행사와 내년도 대백제전 준비를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공주시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혼불 채화, 5대왕 추모제, 무령왕헌공다례, 무령왕추모제, 웅진환타지아 공연이 개최될 예정인데요.

공주시는 앞으로도 방역 지침을 준수하면서 주간왕도미션투어, 백제 미마지탈 야간 상설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관광 및 경제가 선순환될 수 있도록 하고, 시민과 관광객이 모두 만족하는 축제를 만들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4-3. 공산성 방문자센터 7월 30일 개관

(NA) 공주시 공산성 방문자센터가 건립사업을 완료하고 오는 7월 30일 개관식을 개최합니다.

공산성 방문자센터는 지상 1층 한옥 목구조로 건립되었으며 내부에는 관광안내소, 공산성 역사관, 그리고 휴게공간 등 편의시설이 조성되는데요.

특히 첨단 전시기법을 반영한 전시실, 디오라마관, 영상관, 체험실 등 6개의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역사와 문화를 다양한 방식으로 흥미롭게 체험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클로징 멘트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다음 주에 더 유용한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진행: 서수현 아나운서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