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288호(무령왕 동상 건립, 장한어버이, 효행자, 우리동네 안전지킴이, 제2금강교, 공주시지, 대중교통 무료지원)

작성자 소통정책팀  조회수 744 등록일 2020-06-24

(NA) 헤드라인 뉴스입니다.
(1) 무령왕 동상 건립을 위한 시민 공청회가 열렸습니다.
(2) 2020 장한 어버이·효행자 표창 행사가 개최됐습니다.
(3) 새마을 우리 동네 안전지킴이 교육 및 워크숍이 진행됐습니다.
(3) 제82차 정례브리핑에서 공주시는 제2 금강교 문화재 현상변경 심의 통과와 더불어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 대중교통 무료 지원과 관련한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잠시 후 전해드립니다.

오프닝 멘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공주시에 비밀의 화원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특이하고 멋진 미술 조각품을 감상하고 마음의 위안까지 얻을 수 있는 곳, 바로 공주 금강쌍신공원인데요.
이번 주는 자연을 벗 삼은 산책로를 거닐면서 힐링의 시간을 가져보시는 건 어떨까요?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주요뉴스
#1. 무령왕 동상 건립을 위한 시민 공청회
(ST) 무령왕릉 발굴 50주년, 2021 대백제전 개최 등 2021년은 공주시에 매우 특별한 해인데요.
공주시가 2021년의 상징성을 강조하고 대백제전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고자, 무령왕 동상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NA) 공주시가 지난 16일 공주문화원 강당에서 무령왕 동상 건립의 필요성을 알리고 시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시민 공청회를 열었습니다.
관련 단체, 시민단체, 시민 등 80여 명의 참석 관계자들은 서정석 공주대 박물관장의 ‘2021 무령왕 동상 건립, 필요성과 논의점’ 발표를 청취하고 질문 및 토론을 통해 무령왕 동상 건립 장소, 동상에 표현될 내용 및 형태 등에 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서정석 박물관장은 세계유산 공산성의 랜드마크 역할이 가능하고 많은 유동인구로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연문광장 앞 회전교차로를 무령왕 동상 건립 장소로 제시했는데요.
공주시는 이날 제시된 다양한 의견과 함께 앞으로도 시민 공청회와 전문가 자문회의, 시민 설문조사 등을 거쳐 올 하반기 동상 건립과 관련한 추진 개요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2. 2020 장한 어버이·효행자 표창 행사
(ST) 공주시가 가족의 소중함과 효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는, 제48회 어버이날 기념 장한 어버이·효행자 표창 행사를 지난 16일 개최했습니다.
(NA)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한 달가량 늦게 열린 이번 행사에는 김정섭 시장, 박병수 공주시의회장을 포함, 시·도의원 및 각급 기관 단체장, 지역 어르신 등이 참석했습니다.
기념식에 앞서 식전행사로 공주 아리랑 학생예술단의 신명 나는 공연과 북춤공연, 국악 한마당 등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졌으며, 본 기념식에서는 장한 어버이와, 효행자, 효행 학생 및 공무원 등에게 표창 수여식이 진행됐습니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공주시는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앞으로 다양한 노인복지 행정을 더욱 펼쳐나갈 것을 다짐했습니다.

#3. 2020 우리 동네 안전지킴이 교육 및 워크숍
(ST) 코로나19의 확산방지 및 예방 활동을 위해 힘써준 시·군 협의회 임원들의 노고를 위로하고 도민들의 생활 안전을 위한 새마을 리더의 역할을 모색하는, 2020 우리 동네 안전지킴이 교육 및 워크숍이 지난 18일 열렸습니다.
(NA) 새마을지도자 충청남도협의회 주관으로 열린 ‘2020 우리 동네 안전지킴이 교육 및 워크숍’에는 이존관 부시장을 비롯해 박병수 공주시의회 의장, 홍기서 새마을지도자중앙협의회장, 임동규 충청남도새마을회장, 그리고 15개 시군협의회 임원 총 12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도민의 안전문화 확산 및 봉사활동 강화를 위해 열린 이 날 워크숍에서는 유공 지도자에 대한 표창 및 안전지킴이 우수 활동 사례 발표와 더불어 해피 인생연구소 박래현 소장과 도로교통공단 김진형 교수의 안전에 관한 강의가 각각 진행됐습니다.
또한 15개 시·군 안전지킴이 봉사대 운영 및 활동 사례 상호 교환 및 토의를 거쳐 새마을지도자의 역할과 협의회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한편, 공주시와 참석관계자들은 안전 지킴이 봉사대를 확대 운영하여 교통안전, 방범 순찰, 그리고 방역 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3. 제82차 정례브리핑
(ST) 제82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4-1. 코로나19 대응 (보건소,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경제대책)
(NA) 공주시의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한 대응 현황 보고입니다. 현재 수도권에서 코로나19 집단 발생으로 인한 지역사회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고 있어 위험을 늦출 수 없는 상황임에 따라 공주시는, 해외 입국자 관리, 다중이용시설 지도 점검 지속 실시 등 시민들의 건강 보호를 위한 방역 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요.
특히 전자출입명부 시행 대상 업체에 대해 협조공문을 발송하고 설치 및 이용 방법 안내서를 배부한 결과, 약 42%가 설치를 완료했고 미설치 시설들도 6월 30일까지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방지 및 극복을 위해 공주시가 지난 19일 시청광장에서 농·축산물 할인행사를 진행했는데요.
공주알밤한우 불고기, 양파, 토종마늘, 청태포 등 다양한 농축산물 품목을 농가와 소비자 간 직거래를 통해 시중 가격보다 20~3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했습니다. 공주시는 앞으로 직원 및 시민 반응에 따라 할인행사를 월 1회 정례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4-2. 공주시지 편찬사업 추진
(NA) 공주시가 공주시지 편찬사업 추진 상황을 보고했습니다.
2002년 공주시지 편찬 이후 17년만인 지난해 5월부터 공주시의 문화. 정치. 행정. 역사 등 모든 분야의 발전과 변천사를 재정리함으로써 시 정체성을 확립하여 시민의 자긍심을 높이고 미래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지 편찬 사업을 추진하는데요. 재편찬되는 공주시지는 총 10권으로, 단행본 사이즈로 휴대가 용이하고 시민들이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쉽고 평이하게 재집필 할 예정입니다.
또한 접근성이 용이하도록 전자책 또는 PDF파일 형태로도 발간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공주시는 2021년 6월 출간을 목표로 공주시지 편찬위원회와 공주시지 편찬사업 기본방향 및 중요사항을 결정하며 완성도 높은 시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내년도 2월은 ‘시민과 함께 쓰는 시지’ 기간으로 정해 공주시지 시민 열람을 시행한 뒤 가제본한 공주시지에 대한 시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완성도 높은 대중 도서, 공주시지가 출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습니다.

#4-3.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 대중교통 무료이용 지원
(NA) 공주시가 75세 이상 노인에게 제공되는 시내버스 무료이용 지원을 국가유공자 및 유족, 장애인까지 확대 운영되도록 관련 조례를 개정 중임을 밝혔습니다.
가능한 많은 대상자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난 5월 18일부터 읍·면·동을 통한 개인신청, 관련 보훈단체 및 해당 과를 통한 단체 접수 신청을 받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번 국가 유공자 및 유족, 장애인의 대중교통 무료이용지원 사업이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에 대한 예우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라는 점에서 뜻깊은 사업이라고 생각되어 추진하게 되었다고 공주시는 밝혔습니다.

#4-4. 제2금강교 향후 추진 및 기대효과
(NA) 다음은 제2금강교 건설과 관련한 현상변경 심의 결과 및 향후 추진 절차에 대한 보고입니다.
공주시가 지난 10일 제2 금강교에 대한 문화재 현상변경 심의가 문화재청사적분과위원회의를 통과했음을 밝혔습니다.
이에 공주시는 기존 금강철교 보호를 위해 현재 금강교로부터 약 5m 정도 이격하여 제2 금강교를 설치할 예정인데요.
공주시는 제2 금강교 건설이 완료되면 현재 금강교를 보행자 및 자전거전용도로, 공산성 야간 탐방로, 관광객 관람 장소 등으로 전환하여 활용할 계획입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서수현 아나운서/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